아메리칸드림

[미국 세금] 미국 세금의 종류 및 퍼센트(한국 비교) 본문

미국 정보글

[미국 세금] 미국 세금의 종류 및 퍼센트(한국 비교)

우디킴 2024. 3. 30. 13:27
반응형

미국에서 본격적으로 E2 비자를 가지고 일을 하게 된지 2개월 차이다.

미국은 샐러리(월급) 혹은 시급제를 통해 임금을 받게 되는데 나는 후자에 속했다.

인턴때에 비하면 시급은 거의 두배 가까이 받게 되었고 초기에만 하더라도 생각보다 돈을 많이 벌겠다고 생각했다.

 

우리 회사 같은 경우 2주 마다 급여를 준다. 첫 급여를 받게 되었을 때 생각한 것 보다는 꽤나 실망스러웠다.

이유는 다름 아님 세금 때문이다. 특히나 캘리포니아에서 지낼 경우 정말 엄청난 %로 세금을 때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지금부터는 미국에서 내는 세금의 종류와 내가 느낀 점들을 간략하게 소개하려 한다.

 

미국의 세금

미국의 세금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나의 경우로만 예를 들어 설명을 하겠다. 내가 내는 세금의 종류는 아래와 같다.

1. Federal Tax (연방세)
2. State Tax (주정부 세금)
3. SDI Tax (State Disability Tax)
4. Social Security Tax
5. Medicare

 

하나씩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자

 

1. Federal Tax

Federal Tax는 미국에서 급여를 받을 때 징수하는 세금으로 연방 소득세(Income Tax)를 말한다. 이 세금은 미국 국세청인 IRS에 의해 관리되며, 근로자가 근로소득을 얻을 때 징수되며 이는 연방 정부의 수입원 중 하나로 이용 된다. Federal Tax는 미국 정부에 대한 개인 소득세로서, 근로자의 소득과 가족 상황에 따라 세율이 다르게 적용된다. 아래의 표를 참고하자.

 

연방세금 %표
출처 Nerdwallet

이처럼 Federal Tax는 소득이 증가할수록 세율도 증가하며, 이루는 가정이 작을 수록 세율이 증가하게 된다.

 

2. State Tax

State Tax는 각 주에서 부과하는 소득세(State Income Tax)를 의미한다.

각 주는 독립적으로 소득세를 부과하며, 연방세와 마찬가지로 소득 수준과 가족 상황에 따라 세율이 다를 수 있다.

일반적으로, 미국의 대부분 주에서는 소득세를 부과하고 있다.

예외로는 알래스카주(Alaska), 플로리다주(Florida), 남다코타주(South Dakota), 네바다주(Nevada), 텍사스주(Texas), 워싱턴주(Washington), 워이오밍주(Wyoming) 가 있다.

 

현재 내가 살고있는 샌프란시스코의 State Tax는 다른 곳에 비해서도 비싼 주로 싱글인 경우에는 더 큰 세금을 내야한다.

아래의 표를 통해 내가 버는 수입에 대한 세금 %를 확인할 수 있다.

State Tax Bracket
출처 Nerdwallet

3. SDI Tax

SDI Tax는 State Disability Insurance Tax로 쉽게 말해 실업 급여라고 생각하면 된다.

직장을 잃게 되었을 때 해당 세금을 계속 내왔다면 이를 통해 실업 급여를 신청할 수 있다.

또한 실업급여 이외에도 내가 몸이 다치거나 신체 상의 문제로 인해 일을 하지 못하게 됐을 경우에도 이 SDI 세금을 계속해서 내왔다면 급여를 신청하여 받을 수 있다. (임신으로 인한 경우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캘리포니아에 거주하고 있다면 아래의 사이트를 통해서 해당 혜택을 신청할 수 있다.

https://myedd.edd.ca.gov/

 

Welcome to myEDD

Money Network Prepaid Debit Cards — We changed the bank we use to issue debit cards for unemployment, disability, and Paid Family Leave benefit payments. If you receive payments by debit card, they will be issued to your Money Network prepaid debit card.

myedd.edd.ca.gov

 

4. Social Secruity Tax

Social Security Tax는 사회보장 프로그램인 Social Security를 지원하기 위해 고용주와 근로자가 납부하는 세금이다.

해당 세금을 통해 노인 및 장애인을 위한 사회보장 혜택을 지원을 하게 된다.

Social Security Tax는 일반적으로 고용주와 근로자가 50:50 비율로 납부하며, 고용주는 근로자의 월급에서 세금을 공제하여 지불한다.

일을 하면서 세금 납부를 한다면, 소득금의 매 $1,730 마다 1크레딧을 받게 되고 1년에 최대 4크레딧을 받을 수 있다.

총 40 크레딧을 쌓게 된 후부터 연금을 수령할 수 있으며 한국으로 돌아가더라도 미국과 한국간의 협정 조약으로 인해 연금을 지속해서 받을 수 있다.

 

2024년 기준으로 미국의 Social Security Tax에 대한 세금 요율은 아래와 같다.

  1. 근로자와 고용주 각각의 세율은 6.2%로 한다.
  2. 총 세율은 근로자와 고용주의 세금을 합산한 것으로, 총 12.4%이다.
  3. 근로자의 경우, 최대 $147,000까지의 소득에만 Social Security Tax를 부과한다. 이를 초과하는 금액에는 해당 세금이 적용되지 않는다.
 

5. Medicare

Medicare Tax는 미국의 의료 보험 프로그램인 Medicare를 지원하기 위해 고용주와 근로자가 납부하는 세금으로 일반적으로 고용주와 근로자가 50:50의 비율로 납부를 한다. Medicare Tax 또한 Social Security Tax와 마찬가지로 노인 및 일부 장애인을 위한 의료 보험 혜택을 지원하기 위해 사용한다.

 

2024년 기준으로 Medicare Tax의 세율은 아래와 같다. 

  1. 근로자와 고용주 각각의 Medicare Tax 세율은 1.45% 이다.
  2. 총 Medicare Tax 세율은 근로자와 고용주의 세금을 합산한 것으로, 총 2.9%이다.
  3. 추가 Medicare Tax는 소득이 특정 기준을 초과할 경우 부과된다. 현재 추가 Medicare Tax는 0.9%이다.

 

이렇게 약 5종류의 세금을 모두 공제하고 나서 월급을 받게 되는데 나 같은 경우 계산을 해보았을 때 약 29.6%의 비율로 세금을 때가게 된다.

세전 월급만을 가지고 계산했을 때는 돈을 많이 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각종 세금과, 높은 집값, 식재료 값 등이 나가고 나면 정작 내 통장에 남은 돈은 얼마 되지 않는다.

 

캘리포니아에 사는 사람들은 6 figure 한국으로 말하면 연봉 1억을 받는 근로자도 각종 세금을 때고나면 실수령액은 약 5천~6천만원 정도라고 하니 캘리포니아의 세율이 얼마나 잔인한지 알 수 있다.

 

반응형